본문 바로가기
잡담

스쿨존이란 ( 민식이 법 )

by 아스키의 공부방 2020. 1. 25.
728x90
반응형

최초 작성일인 1월과 현재 위키백과의 내용이 다를 수 있음을 알립니다.

위키백과 링크는 본문 최하단에 있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이라고 하며, 어린이 보호구역은 일반적으로 특정한 시간 동안에 속도 제한을 도입하고 있으며 자동차 운행을 금하는 경우도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1995년에 도로교통법이 제정한 "어린이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에 따라 도입하여, 2011년에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의 지정되었다가, 이른바 2019년 12월 10일부터 민식이 법이 생겼으며, 제한 속도가 30 km/h 이상 벌점과 벌칙금을 부과해야 한다. 불법 주·정차 차량에 의해 시야가 제한된 운전자 차량에 의해 교통사고로 사망한 김민식 군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민식이 법은 처벌 조항에 있어서 다른 형사 법규와 비교해 볼 때 교통사고는 과실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보통이기도 하나, 고의적으로 일으키는 살인범과 동일시되게 취급하였다는 비판이 일기도 하였다. 김민식 군의 사망 당시 가해 차량은 규정 속도를 준수(23.6 km/h)하고 있는 상태였으나, 김민식 군의 보호자의 보호과실 책임도 논란이 있었다.

민식이 법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 내에 교통사고가 사망·상해에 이르게 한 경우,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12대 중과실에 해당돼서 피해자의 합의 여부나 자동차 종합보험 가입 여부에 관계없이 형사 처벌 대상이다.

 

출처 : 위키백과

728x90
반응형